안녕하세요. 요즘 중고거래를 참 많이 하는데요 중고로 팔면 안 되는 상품들이 있다는 걸 아시나요? 잘 못 팔면 과태료 대상입니다.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중고로 팔면 벌금
중고장터나, 당근마켓 등을 보면 정말 다양한 제품들을 일반인들이 쉽게 팔고 사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 것이라도 중고로 팔면 안 되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그런 물품들을 중고로 팔다 벌금을 낼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중고거래가 불가능한 품목들이 5천건이 넘게 적발됐다고 합니다.
어떤 물건들을 중고로 팔면 안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중고거래 불가능한 품목
1. 의약품
약품들은 팔면 안된다는 것을 어느 정도는 인지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건강기능식품들은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중고 장터에 늘 올라오는 품목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예로 유산균, 비타민, 홍삼액, 오메가 3 등은 건강기능식품 일반판매업 영업 신고를 한 사람만이 판매가 가능합니다.
영업 신고를 하지 않은 사람이 판매할 경우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해당됩니다.
2. 해외직구 물품
해외직구 물품들도 상항에 따라 중고거래를 하면 안 됩니다. 미개봉한 해외 직구 물품이나 구매한 지 1년이 지나지 않은 해외직구 전자제품은 팔면 안됩니다.
미개봉한 해외 직구 물품을 판매할 경우 관세법 위반으로 3년 이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 벌금입니다.
3. 안경
안경은 정말 생각지도 못했을 겁니다. 안경은 도수가 있는 선글라스, 일반 안경, 렌즈 모두 중고로 팔면 안 되는 제품입니다.
이유는 도수가 있는 안경들은 의료기기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의료기기들은 절대 중고로 팔면 안 됩니다. 물론 도수가 없는 안경은 중고로 팔 수 있습니다.
4. 주류
쥬류들도 중고거래에 많이 나오는 상품들입니다. 특히 양주나 위스키 등이 많이 나오는데 주세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입니다.
5. 기타물품
기타로 화장품 샘플, 담배, 지역상품권, 정부지원물품, 가품, 헌혈증, 면세품, 수제 식품, 무기류, 군대 관련 물품 등은 중고로 판매하면 안 됩니다.
마치며
아무 생각 없이 중고로 물품을 팔다 벌금까지 낼 수도 있습니다. 중고로 팔면 안 되는 품목들을 잘 보시고 절대 판매하지 마실길 당부드립니다.
특히 영양제 종류들은 판매업자들이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품목들보다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혹시 걸리겠어하는 생각들은 버리시고 모두 안전하게 중고거래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