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눈다래끼 이야기 입니다. 눈다래끼 정말 짜증나고 성가시고 그런 질환입니다. 별거 아닌걸 알지만 너무 불편하고 생활이 힘들어 집니다. 눈다래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래끼란
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리 지방분비선에 발병하는 급성 세균감염 질환입니다. 주로 포도상구균에 의해 감염되는데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니 걸린 사람들은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다래끼 종류 및 증상
일반적으로 급성 화농성 염증을 동반한 다래끼를 맥립종이라 부르는데 속 다래끼와 겉 다래끼로 나누어 집니다. 산립종의 콩 다래끼라고 부르는 것은 따로 있습니다.
주로 눈물샘과 보조샘의 감염으로 포도상구균애 의해 자주 발생합니다. 면연력이 약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많이 발생 합니다.
겉다래끼는 눈꺼풀의 가장자리가 부으면서 통증이 생기고, 해당 부위가 단단해져 압통이 심해지고, 눈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으로 인한 물질들이 고름으로 배출되어 집니다.
속다래끼는 겉다래끼보다 깊이 위치하며 눈꺼풀을 뒤집으면 보이는 빨간 점막조직을 결막 이라고 하는데 이부분에 노란 농양점이 보이게 됩니다. 염증 초기에는 만져지지는 않으나 눈꺼풀이 약간 불편해지면서 누르면 미세하게 통증이 있다가 점점 커지면서 진행이 되어 집니다.
콩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리 피부 밑에서 단단히 결절이 만져지지만 붓거나 통증과 같은 염증 증상은 없습니다. 눈을 감고 눈꺼풀 밑을 잘 만져보면 비비탄 같은 결절이 만져집니다. 이런 콩다래끼는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없어집니다.
다래끼 치료법
다래끼는 그냥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 이지만 증상 완화를 위해 온찜질, 항생제 안약, 안연고, 항생제 복용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눈꺼풀 안쪽에 고름집이 형성된 속다래끼가 발생한 경우에는 곪아서 저절로 낫지 않는 경우가 있을수 있으니 이런 경우에는 안과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래끼가 자주 발생할 경우 항생제연고나 점안액을 처방받아 사용하는데 눈꺼풀을 젖은 위생거즈로 닦으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콩다래끼는 눈물 성분을 분비하는 눈꺼풀기관인 마이봄샘 이란 곳이 막혀 분비물이 배출되지 못해 결절이 생기는 무균성 질환으로 붓기, 통증 등의 염증은 없습니다.
하지만 콩다래끼도 세균에 감염되면 일반 다래끼와 같은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안과에서 절개 후 배농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집에서 짜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다른 부위로 고름이 퍼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래끼 예방법
다래끼는 누구에게나 걸릴 수 있는 질환입니다. 평소에 항상 손을 깨끗하게 씻고 눈을 만지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면역력이 약하면 더 잘걸릴 수 있다고 하니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평소에 자주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도 많으 드셔햐 합니다.
다래끼가 걸렸을시 술을 드시는 것은 최악입니다. 낫던 다래끼도 돌아올수 있으니 이간에 만이라도 금주는 필수 입니다.
※ 다래끼 팁
1. 혈자리 자극
출처:한의사 김소형
다래끼가 났을 경우 혈자리를 눌러주면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손에 표시된 부분을 이간 이라고 부르는데 이곳을 반복적으로 눌러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온 찜질
40도정도의 따뜻한 물에 수건을 적셔 15~30분씩 하루에 3~4번 정도 온찜질을 해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냉찜질은 도움이 안된다고 합니다.
-출처 홍약사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