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령별 정상 맥박 수치
우리 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심장이라고 생각 합니다. 심장이 잠시라도 멈추면 그냥 끝인거죠 그래서 평소 심장 건강을 파악하는게 가장 중요 하다고 생각 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평소 맥박수를 신경쓰는 겁니다.
맥박이란 심장근육의 이완을 수축함에 따라 나타나는 동맥의 주기적인 변화를 말하는데 부당 몇회 주기적으로 반복하느지를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맥박과 혈압은 완전 다른 개념입니다. 간혹 착각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다른거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 연령별 백박수치
이수치는 급격한 운동없이 편안한 상태에서 1분을 기준을 측정도 입니다.
유아는 100~140회
초등학생 70~110회
중학생부터 성인까지 60~100회
노년층 60~70회
보통 성인에 경우 1분에 60~100회 사이의 맥박을 나타내면 정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이 가준보다 많거나 적으면 이상 징후로 봐야 합니다. 오랜 시간 지속되면 이는 부정맥으로 볼수도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가슴이 두근두근 거리거나 어지러움 등의 증상과 함께 맥박이 정상보다 빠르거나 느리게 혹은 불류칙적으로 뛰는 질환 입니다. 부정맥은 돌연사를 발생시킬수 도 있는 무서운 질환이기때문에 잘알고 대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 부정맥의 종류 및 증상
부정맥은 맥박 수에 따라 빈맥, 서맥, 기회수축 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평균보다 빠르게 뛰면 빈맥, 느리면 서맥, 불규칙하면 기외수축이라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빈맥의 경우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가슴이 답답함, 흉통 등이 생길수 있습니다.
기외수축은 가슴이 철렁거리거나 덜컹 거리면서 얼둘에 열이 오르고 단시간에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급격하게 환경이 변화는 경우 일어나며 단발성으로 나타나는게 특징 입니다. 서맥은 힘이 빠지거나 호흡곤란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며 실신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정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주 금연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정말 많이 아주 중요합니다. 돌연사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병이니 꼭 건강의 유의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