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속 건강팁

여름철 조심해야하는 냉방병 증상 치료

by ✰✶✰✰✶ 2021. 5. 27.

냉방병은 더운 여름철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때 가벼운 감기, 몸살,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냉방병은 의학용어는 아니고 만들어진 병명입니다.

 

냉방병 원인

냉방병의 원인은 밀폐된 공간에서 오랫동안 차가운 냉기가 지속될 때 우리 몸이 기온 차이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 발생합니다. 실내외 온도 차가 5~8 이상 되는 곳에서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고혈압, 당뇨, 심폐기능 이상, 관절염 등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더 취약합니다.

 

증상

증상으로는 보통 감기와 비슷하다. 두통, 콧물, 코막힘 등이 주로 발생하고 뇌의 혈류량이 감소하여 어지럽고 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 불량, 설사 등 위장 장애도 올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냉방병에 더 취약하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2020.12.23 - [건강/생활속 건강팁] - 눈건강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생활 습관

 

눈건강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생활 습관

* 눈 건강에 좋은 9가지 생활 습관 1. TV, 컴퓨터 모니터 눈 높이보다 낮게 보기 직장이나 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컴퓨터 모니터를 눈 높이보다 낮게 하는 것이 좋다. 책도 마찬가지로 누워서

sosigji.tistory.com

 

치료

냉방병의 증상은 대부분 실내 환경을 개선하면 호전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여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면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콧물, 코막힘, 소화불량, 설사 등이 심하면 가정의학과의 지료 후 이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예방 방법

 

여름철 냉방 시 춥게 느껴질 경우는 잠시 송풍으로 바꾸고 3~4시간에 한번씩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열어 공기를 환기시켜 줍니다. 에어컨 청소도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레지오넬라증이 거릴 수도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 레지오넬라증

에어컨이의 냉각수나 공기에 세균들로 오염이 되어 세균들이 에어컨 바람을 타고 사람들에게 감염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세균을 레지오넬라증이라고 합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야 합니다.

 

온도 변화에 대한 신체 조절 능력은 5 내외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내외 온도차를 5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아무리 더운 날이어도 10℃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