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면서 영양제 복용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제와 안 되는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제
오메가3는 산화가 쉽게 되는데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E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력이 높여주고, 비타민 E가 항산화제로 작용해 산화되기 쉽게 산화하는 오메가 3 지방산을 환원시켜 파괴하는 것을 막아 줍니다.
코엔자임Q10은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E의 항산화 작용을 유지시켜주며, 오메가 3와 같이 복용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철분은 비타민 C를 함께 복용하면 피로 개선 및 빈혈 완화되는 효과를 증대 시켜 줍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칼슘을 같이 복용하면 체내 흡수를 높여 주는 작용을 합니다.
유산균은 비타민 B와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하면 좋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지용성 끼리 수용성 비타민은 수용성끼리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영양제
칼슘은 철분제와 함께 복용하면 좋지 않습니다.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백질 보충제나 클로렐라와 복용하면 흡수력이 떨어질 수 있고, 같은 미네랄 계열의 아연 망간 등과도 어울리지 않습니다.
루테인은 일반인들에게는 큰 효과가 없고 황반변성 환자들에게 효과적입니다. 흡연하는 사람이 베타카로틴을 복용하면 페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글루코사민은 관절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당뇨병 환자들이 복용하면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메가 3은 혈액순환제나 혈전 용해제를 드시는 분은 꼭 의사와 상의 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영양제 먹는 시간 순서
오메가3는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아침 또는 점심 식사 후 드시는 게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과 궁합이 좋습니다. 철분제는 공복 시 복용하는게 좋습니다.
칼슘 및 마그네슘은 위액이 나오는 상태에서 흡수율이 좋으므로 아침 점심 저녁 상관 없이 식사 직후가 가장 좋습니다. 비타민 B군은 공복 시에 복용하시는 게 좋고 밤에는 삽갑니다.
비타민C는 식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빈속에 드시면 위상 합니다. 유산균은 아침 공복 시 복용하는 게 가장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식후에 복용해도 된다고 하는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종합비타민은 식후에 아무 때나 복용하시면 됩니다. 보통 종합비타민에는 다양한 영양제가 함유되어 있어 함유량을 보면서 추가로 복용햐야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공개한 정보를 바탕으로 정리했습니다.
2021.11.14 - [건강/생활속 건강팁] - 당뇨병 환자 제로 콜라 먹어도 될까? 주의해야할 음식
2021.05.12 - [건강/몸에 좋은 음식] - 우엉 뿌리 차 효능 보관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