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몸에 좋은 음식

찔레나무 꽃 열매 뿌리 효능 부작용 찔레 꽃 차 버섯

by ✰✶✰✰✶ 2020. 11. 16.

* 당뇨 불면증 건망증에 좋은 찔레나무 효능



찔레나무 특징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으로 찔레꽃 가시나무라고도 불리며 높이는 2m에 이르며 곧추서고 가시가 있으며 가지 끝이 밑으로 처지고 어린 가지에 털이 있는 것도 있다. 한방에서는 찔레를 석산호라 부르고 그 열매를 영실 또는 색미자 라하여 약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찔레나무는 양지나 물가에 자라나며 우리나라 전국 각지에서 흔히 볼수 있있습니다. 어린순은 식용하며 그 효능이 아주 뛰어나다 하지만 도로변이나 도심에 있는 것은 오염이 많이 되 안드시는게 좋습니다. 



찔레나무 효능

1. 성장발육

찔레의 연한 순의 껍질을 까서 먹으면 떫으면서도 들쩍한 맛이 난다고 합니다. 찔레순은 성장이 언린이의 발육에 큰 도움을 주는데요 찔레순을 흑설탕이나 꿀과 함께 발효시켜 복용하면 아이들도 잘먹고 성장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성인들은 노화방지 면역력을 길러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혈약순환에 도움을 주어 변비, 수종, 어혈등을 없애주는 역할도 합니다.


2. 여성건강

찔레 열매는 여자들의 생리통, 생리불순, 변비, 신장염, 방광염등에 쓰이는 약제이며 8~9월쯤에 딴 열매를 잘 말려 사용하면 됩니다. 보통 달여서 복용하거나 가루를 내어 복용한다고 합니다. 하루에 10~15g정도를 세번 정도 나누어 복용하는걸 추천 합니다.




3. 관절염, 산후통, 항암효과

찔레 뿌리는 산후통, 산후골절통, 부종, 어혈, 관절염 등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여성들의 산후통, 산후골절통에는 찔레 뿌리로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찔레나무 뿌리에 기생하는 찔레 버섯은 어린이 기침, 경기, 간질에 최고의 묘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암효과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4. 위장건강 

찔레꽃은 5~6월에 꽃이 만발하는데 찔레 꽃잎을 햇볕에 잘말려 조금식 달여서 먹으면 더위를 안타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미와 주근께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 찔레꽃을 술에 담가 20일정도 숙성후 피부에 바르면 기미 주근깨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찔레나무는 이렇게 잎 열매 뿌리 각가의 다른 효능이 있어 잘 알고 드셔야 합니다.


☆ 찔레의 부작용

찔레나무는 성질이 서늘한 편입니다. 몸이 따뜻한 사람들은 잘 맞지 않을 수 있으니 한번에 많이 복용하시지 마시고 조금씩 그양을 늘려 복용 합니다.


♥찔레 열매 뿌리 꽃차 판매하는 곳은 여기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