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증상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에 생식기 암입니다. 암이 되기 이전 단계인 전단계를 오랜 기간 동안 이어집니다. 대부분 깊숙히 침투할때까지 무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대부분 초기에는 무증상인 경우가 대다수이며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주기적인 진찰이 필요합니다.
1. 비정상적인 질출혈
환자들중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은 비정상적인 질출혈입니다. 암 세포들이 덩어리를 형성하면서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 분포가 많아져 출혈이 생깁니다.
생리기간이 아닌데도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출혈이나 관계 후, 심한 운동 후, 대소변을 볼때 많이 나타 납니다. 하지만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2.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 증가
암덩어리가 2차적으로 감염이 되거나 암 덩어리 자체에 괴사가 되면서 악취가 심한 분비물이 생겨 납니다. 이때 옅은 갈색의 혈액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3. 체중 감소
자궁경부암이 어느 정도 진행된 단계에서 나타납니다.
단계별 증상 및 증후
4. 골반통 및 요통
자궁경부암이 많이 진행되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주위 장기를 침투하여 요관이 폐쇄되어 신장이 붓고 허리가 아프거나 요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은 배꼽 아래에서 허리까지 통증이 올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
1. 주기적인 검진
가장 중요한 예방은 주기적인 검진 입니다. 자궁경부암은 암이 되기 전까지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검진을 통해 예방을 해야 합니다.
암검진센터에서는 20세 이상 여성은 3면 간격으로 검사를 권고 하고 있고, 2년 간격으로 국가암검진사업을 하고 있으며 검진은 무료 입니다.
2. 안전한 성관계
남성은 이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지만 증상이 없어 상대방을 감염 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첫 경험을 시작하려한다면 미리 예방접종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3. 금연
흡연을 하면 자궁경부암이 발생할 위험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습니다. 자궁경부암을 예방을 위해서는 담배를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4. HPV예방백신
자궁경부암은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라고 하는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이 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백신을 미리 맞아 예방하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맞는 시기가 따로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