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왔네요. 대학생 자녀가 있다면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가 많이 되니 꼼꼼히 확인하여 다 받으시길 바랍니다. 대학생 자녀 연말정산 자세히 알아볼게요
대학생 자녀 연말정산 요건
기본적으로 자녀의 나이가 20세 이상이고 소득이 있다면 공제 대상에 해당하지 않아 기본 세액공제를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대학생이거나 소득이 없다면 가능합니다.
대학교를 다니는 자녀들의 의료비, 신용카드, 교육비 등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적공제는 1인당 150만 원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생 자녀 연말정산 항목
인적공제
- 인적공제는 대학생 자녀가 있다면 대학교 2학년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비공제
- 대학생자녀의 교육비 공제는 1인당 9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 지출한 교육비의 15%가 세액 공제됩니다.
- 사이버대학,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특수대학(경찰대, 공군사관학교 등) 모두 해당됩니다.
예로 대학생 자녀 1명의 교육비를 1000만 원을 지출했다고 해도 900만 원의 15%인 135만 원만 공제됩니다. 또한 대학생이라도 소득이 없거나 연 5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넘을 경우 넘기 전까지 금액만 공제를 받습니다.
의교비공제
- 대학생 자녀 의료비 공제는 소득 나이 상관없이 받습니다.
- 가족 모두 의료비를 합쳐 소득의 3%를 초과했을 경우 공제 가능합니다.
- 자녀가 취업을 해도 의료비공제는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
- 대학생 자녀가 사용한 신용카드는 부모님의 연말정산 때 합산이 가능합니다.
- 이 또한 자녀 소득이 연 500만 원이 이하일 때 가능합니다.
교통카드 공제는 40%에서 최대 80%까지 공제 가능합니다. 대학생 자녀가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해 통학한다면 상반기 40%, 하반기 80%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생 자녀 유학 및 장학금 공제
자녀를 유학을 보낸 경우에도 공제가 가능합니다. 해외에서 지출한 교육비에 한해 국내와 똑같이 1인당 900만 원까지 됩니다.
자녀가 장학금을 받은 경우에는 이를 차감한 금액만 공제가 됩니다. 반액 장학금이라면 등록금의 50%만 세액공제를 받게 되니 참고 바랍니다. (전액 자학금인 경우 공제 안됨)
장학금은 소득세, 증여세가 비과세가 됩니다.
- 사내근로복지기금으로 받는 장학금
- 재학 중인 학교로부터 받은 장학금
- 사회단체로부터 받은 장학금
- 본인이 소속되어 있는 직장에서 받은 장학금
자녀가 군에 입대했다면 군에서 받는 월급은 소득으로 보지 않아 비과세 처리됩니다.(직업군인 제외)
연말정산 신고는 국세청에서 할 수 있으며, 홈택스 연말정산 신청 시 인증만 하면 간편하게 연말정산이 가능합니다. 빠진 내역만 확인 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