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프로필

나의 해방일지 박해영 작가 프로필 작품 나이 데뷔작 차기작

by ✰✶✰✰✶ 2023. 6. 27.

나의 해방일지, 나의 아저씨 또 오해영 등의 극본을 집필한 박해영 작가에 대해 알아보자.

 

박해영 작가 프로필


박해영 작가는 1972년생으로 51세다. 성공회대학교 문화대학원을 마치고, 1998년 SBS 시트콤 LA 아리랑 보조작가로 입문했다.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10년동안 시트콤을 썼다. 시트콤을 집필하면서 "인간이 이럴 때 웃기지"라는 걸 배웠다고 한다. 이후 행진, 골뱅이, 달려라 울엄마, 올드미스 다이어리 등의 시트콤 극본에 참여했다.

박해영 작가 작품


 

시트콤으로 가장 선공한 작품은 올드미스 다이어리다. KBS 역사상 가장 성공한 시트콤으로 평가받는다. 평균 시청률 15%를 유지했고, 2006년에는 영화로도 개봉했다.

 

2006년 박해영 작가의 첫 정극 드라마를 집필한다. 강지환. 김하늘 주연의 MBC 90일 사랑한 시간이다. 하지만 감독과 의견차이로 10부까지 집필하고 하차한다.

 

반응형

 

2011년에는 시트콤 JTBC 청담동 살아요를 집필한다. 당시 배우 김혜자 님이 시트콤에 출연해 화재를 모았다. 그리고 2016년 박해영 작가의 첫 흥행 작품 또 오해영의 극본을 맡는다.

 

또 오해영은 10%를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며 당시  tvN 드라마 시청률 4위에 올랐다. 발표 전 목표 시청률이 4%였다고 하니 대성공이라 할 수 있다.

 

 

2018년 최고의 드라마 나의 아저씨를 집필한다. 주인공인 이선균, 이지은뿐 아니라 출연한 모든 연기자들이 호평을 받은 작품이다.

 

이 드라마로 55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드라마 작품상과 극본상을 수상했다. 넷플릭스에서 방영된 나의 아저씨는 해외에서 더 높은 평점인 9.1을 받았다.

 

한국 드라마들 중 당시 평점 1위를 차지했다. 

 

4년 후 2022년 아직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이민기, 손석구, 김지원, 이엘 주연의 나의 해방일지를 집필한다. 평균 시청률은 5%대였지만 높은 화재성을 보인 작품이다.

 

이 드라마도 출연한 배우들이 연기 호평을 받았다. 특히 손석구 배우는 나의 해방일지를 통해 스타 배우로 발돋움했다. 이드마라로 역시 백상예술대상 극본상을 수상한다.

 

여담


 

또 오해영을 쓸 때  40대 중반으로 인생이 되게 재미없다고 느껴질 때 다시 태어나면 쉽게 살고 싶고 오늘 또 사랑하자 그런 생각으로 집필했다고 한다.

 

오해영(서현진) 역에 김아중을 캐스팅하려 했지만 영화 더 킹과 겹치면서 출연이 무산됐다. 다음으로 최강희, 박한별이었다고 한다.

 

나의 아저씨를 통해 주요 배역 이선균, 이지은, 박호산, 장기용 등이 여러 시상식에서 상을 받았다. 엄마역에 나문희가 캐스팅됐지만 무산됐다.

 

 

삼형제 중 맏형도 오달수가 캐스팅 됐지만 박호산으로 교체되었다. 나의 해방일지 염가네 집은 경기도 연천군에서 촬영했다.

 

극(해방일지) 중 나오는 산포시와 당미역은 경기도 군포시의 지명들을 조합해서 만들었다. 실제로 49년 동안 경기도에 살고 있어 해방일지에 나온 주인공들의 일상생활을 거의 비슷하게 보고 자랐다고 한다.

 

박해영 작가는 글이 안 써질 때는 게임을 즐긴다고 한다. 컴퓨터에 깔려 있는 카드게임이다.  그리고 무작정 노트북을 들고 카페로 나간다고 한다.

 

그리고 지금 차기작을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아침 9 시에나가 저녁 10시까지 글을 쓰지 않아도 스터디 카페에 종일 있다가 온다고 한다.

 

그래야 뭐라도 한다고...  곧 차기작이 나올 것 같다.

 

 

김은숙 작가 프로필 나이 드라마 데뷔작 작품 시청률 결혼

김은숙 작가 프로필 김은숙 작가 프로필 김은숙 작가는 1972년생으로 50세다. 서울예술전문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2003년 sbs 드라마 태양의 남쪽으로 데뷔했다. 어린 시절 매우 가난했다고

sosigji.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