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인 치지직을 출시하며 베타 테스트를 실시한다. 네이버 치지직 출시로 트위치 서비스 종료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
트위치 서비스 종료
얼마전 실시간 게임방송 트위치가 한국에서 철수한다고 발표했다. 정확히 국내 서비스를 종료하는 것이다. 내년 2월 27일까지 트위치를 볼 수 있다.
이유는 망 사용료 때문이라고 밝혔다. 망 사용료는 연 5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게 문제가 있는 게 유튜브나 구글 서비스는 망사용료를 내지 않는다.
암튼 이미 트위치는 한국에서 철수를 하게 됐고, 트위치에서 활동하고 있는 스트리머들이 가장 힘들것으로 본다.
다른 플랫폼이 많지만 유튜브는 원래 동시송출을 하는 스트리머들이 많았고, 아프리카는 이미지상 넘어가기를 꺼려하는 트위치 스트리머들이 많았다.
그런 와중에 네이버에서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인 치지직을 출시한 것이다.
네이버 치지직
네이버 치지직은 이미 트위치 스트리머들과 미팅을 진행했고 전체 적인 방향은 트위치와 비슷한 결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화질은 1080p은 기본이고 4K까지 송출 계획이라고 한다.
트위터는 운영 비용을 이유로 화질 720p로 제한 중이었다. 이 때문에 아프리카 tv로 넘어간 스트리머들도 있다고 한다.
치지직은 팔로우 1만 명이상의 스트리머를 대상으로 치지직 베타테스터를 모집하는 공고를 냈다. 배타 테스트는 12월 19일 시작한다.
이미 트위치에 인기 스트리머들은 베타 참여를 마쳤다. 많은 스트리머들이 글을 올리고 있으니 보길 바란다.
>>치지직 라운지<<
스트리머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후원 유튜브 슈퍼쳇, 트위치 비트, 아프리카 별풍선이 있다면 치지직은 치즈다. 네이버 페이와도 연동이 될 예정이다.
영상 도네이션 시스템은 차후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게임방송에서 가장 중요한 화질은 아마 게임 중계 플랫폼 중 가장 좋지 않을까 한다.
야구 중계를 위해 트위치에서 활동하다 야구 중계할 때만 아프리카로 가는 스트리머도 있는데 치지직은 아마 꽤 많은 스포츠 중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치지직과 트위치는 협의를 통해 트위치 스트리머 전부를 치지직으로 이관시키는 것에 대해 서로 협의를 하고 있는다는 기사도 있으니 트위치 팬들은 조만간 더 좋은 환경에서 활동하는 스트리머들을 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유튜브를 제외하면 네이버 치지직은 가장 큰 라이브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가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매우 좋게 보고 있다. 네이버 주가에도 좋은 영향이 있지 않을까 한다.
다올투자증권은 치지직의 사업가치를 1조 원이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하면 트위치뿐 아니라 다른 플랫폼에서도 넘어온다고 본다.
네이버 찌지직이 어떤 모습을 보일지 매우 기대가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