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은 노후 준비를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은퇴 후 삶이 길어졌기 때문에 미리 준비할수록 좋습니다. 연금은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 다양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적연금(국민연금)
공적연금은 나라에서 운영하는 연금입니다. 전국민 대부분이 가입하는 국민연금이 여기에 속합니다. 또한 공무원, 군인, 선생님 등이 가입하는 공무원 연금, 사학연금 등도 공적연금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국민연금
만 18세부터 60세까지 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연금입니다. 매달 월급의 9%를 납부하게 되고, 회사와 내가 4%씩 부담합니다.
10년 이상 납부하게 되면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염금
퇴직연금은 회사에 다니는 동안 퇴직급여를 금융회사에 저립하는 제도로 확정급여형과 확정기여형 2가지가 있으며 내가 직접 운영할 수 있습니다.
확정급여(DB)형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은 근로자가 지급받을 급여의 금액을 미리정하고 이를 지급하기 위해 회사는 퇴직급여를 금융기관에 적립하는 제도입니다.
수익 및 손실 책임은 회사에 있으며, 나는 미리 정해 놓은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는 최소 적립금에 미달할 경우 가입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확정급여(DB)형 퇴직연금 = 퇴직 직전 3개월의 평균임금 * 근속연수
확정기여(DC)형
근로자가 직접 퇴직금을 운용하는 방식입니다. 회사가 금융사에 퇴직금을 납입하면 근로자인 내가 직접 결정해서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손실의 위험을 감수해야 하지만 남들보다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확정기여(DC)형 퇴직연금 = 매년 임금의 1/12 + 투자금액(이익, 손실)
📌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퍼털을 통해 나의 퇴직연금 가입여부와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의 퇴직연금 확인하러 가기<<
개인연금
개인연금은 말 그대로 개인이 스스로 상품을 선택해 노후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국민연금만으로는 노후생활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가입하는 연급입니다.
개인연금 종류에는 연금보험, 연금저축, 개인형 IRP 등이 있습니다. 금융회사, 보험사, 은행 등에서 상담을 통해 가입하면 됩니다. 비과세 혜택,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디폴트 옵션
디폴트 옵션은 퇴직연금의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 2023년 7월 처음 도입되었고, 연말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디폴트 옵션이 적용된다고 크게 달라진 건 없습니다. 그냥 우리가 지정한 대로 금융사가 적극적으로 운영을 해주겠다 이겁니다. 왜냐 우리가 투자를 하지 않고 그냥 두고만 있으니까입니다.
우리 퇴직연금의 수익률은 평균 1~2%라고 합니다. 다른 나라에 비해 많이 낮은 수치입니다. 이유는 특별히 운용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가 디폴트 옵션입니다. 이 디폴트 옵션은 DB형은 할 수 없습니다. 디폴트 옵션이 적용되는 연말이 오면 운용사에서 연락이 올 겁니다.
그럼 운용사에서 제시하는 상품이 마음에 들면 승인하고 그렇지 않으면 다른 상품을 결정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