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직은 학력 및 경력 자격증 등의 응시 제한이 없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농업직 공무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농업직 공무원
농업직 공무원은 기술직렬에 속하며 7급과 9급 전공자 제한 없이 공개 채용을 통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 직렬이다. 9급은 국가직, 지방직 모두 공채로 뽑는다.
7급은 지방직을 거의 채용하지 않으며 대부분 국가직이다. 국가직은 농림축산식품부나 그 소속기관에서 근무를 하게 되고 지방직은 각 지방단체 도청, 시청, 구청, 읍면동 사무소에서 근무한다.
5급도 뽑지만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다.
농업직 공무원 하는 일
농업직 공무원은 농업정책 관련 업무와 식량 생산 및 유통에 대한 업무 총괄, 농,충산업에 관련된 기술적인 지원업무, 농지 불법행위 단속 및 농지 재해 대책 관리 및 처리 등 전반적인 농업 정책일을 담당한다.
국가직은 농업정책을 수립하고, 예산을 반영하는 업무가 주며, 지방직은 정책을 시행하고, 예산을 집행하는 업무를 한다.
일반 동사무소보다 민원이 적으며 그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타 직렬에 비해 많이 낮다. 민원인을 상대하는 일도 일반 직에 비해도 상당히 낮다.
참고로 동사무소에서 일하는 9급 공무원들의 퇴사 이유 1위는 민원인과 트러블이다. 이러한 이유로 문과 출신 비전공자들의 응시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업무량은 상당히 많은 편이다. 인력 채용을 많이 하지 않는다. 농어촌 인구가 줄어들어 앞으로도 늘어나지는 않아 보인다. 국가직은 지방직에 비해 훨씬 좋다.
농업직 공무원 시험과목
9급 농업직 공무원 시험과목
- 국어
- 영어
- 한국사
- 재배학개론
- 식용작물
과목별 20문항으로 총 100문항이며, 시험시간은 총 100분이다. 9급은 국가직, 지방직 모두 동일하다.
7급 농업직 공무원 시험과목(국가직)
1차 시험과목
- PSAT(언어논리영역, 상황판단영역, 자료해석영역)
2차 시험과목
- 생물학개론
- 재배학
- 식용작물학
- 토양학
1차 시험은 75문항이며, 2차 시험은 100문항이다.
지방직 7급 시험과목
- 국어, 생물학개론, 재배학, 식용작물학, 토양학(일반농업)
- 국어, 생물학개론, 가축사양학, 가축육종학, 축산경영학(축산)
과목별 20문항으로 100문항 총 100분 (7급은 영어/한국사 검정제)
9급 기술사,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 5%, 기능사 3% 가산점을 7급은 기술사, 기능장, 기사 5%, 산업기사 3% 가산점을 받는다.
또한 농업직 공무원에 합격하게 된다면 자격증 수당을 받을 수 있다. (자격증 보유 시) 이왕이면 자격증을 취득해 놓는 게 여러모로 좋다.
경쟁률은 지방직 같은 경우 서울 18:1, 대전 14:1, 대구 13:1, 부산 7:1 비율이다. 보통 합격선은 85점이었다.
농업직 공무원에 관심이 있다면 공무원 학원에서 제공하는 무료 수험서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요즘 아주 잘 설명이 되어 있다.
그럼 건승하길 바란다.
댓글